갤러리게시판 뷰
일식조리실습[김초밥] 2020-12-24

김초밥 [노리마끼즈시]

Rice Roll in Laver




[ 재 료 ]



김 1장, 박고지(간뾰) 30g, 밥 1인분, 오이 (길이로) 1/4개, 생강 20g, 생선 오보로(소보로) 15g,

달걀 1개, 깻잎 1장


* 배합초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2작은술


* 박고지 조림장

물 1/2컵,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설탕 1큰술


* 달걀말이

달걀 1개, 물 1큰술, 설탕 1/2작은술, 소금, 간장 약간씩








[ 조 리 방 법 ]



1. 냄비에 배합초를 분량대로 넣어 설탕이 녹을정도로 끓인다.






        

2. 1의 배합초를 따뜻한 밥에 2큰술 넣고 나무주걱으로 밥을 자르듯이 잘 섞어 젖은 면보를 덮어 둔다.







   

3. 박고지는 물에 살짝 불려 박고지 조림장을 넣어 촉촉하고 윤기나게 조여낸다.








   

4. 생강은 최대한 얇게 썰어  끓는물에 데친 후 1의 남은 배합초에 담가 초생강을 만든다.







5. 오이는 김 길이로 자른 후 속에 씨를 도려낸 다음 1cm두께로 잘라 소금에 절여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6. 달걀은 달걀말이분량을 잘 섞어 팬에 1cm두께가 되도록 잘 말아 김발에 말에 모양을 잡은 뒤 오이모양대로 썰어 준다.






  

7. 4의 생강은 배합초를 살짝 짠 후 뭉쳐서 세운다.

8. 김발 - 김(거친부분 위로) - 2의 밥(김 윗부분 5cm 남기고 골고루) - 오이, 달걀 - 사이에 오보로 - 박고지 순으로 올려 둥근 사각형으로 말아 8등분으로 자른다.





[ 주 의 사 항 ]


1. 박고지는 식용 박을 껍질을 벗긴 다음 속살을 얇고 길게 썰어 말린 것으로 장기간 보관을 위해 화학약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반드시 불린 후 깨끗이 씻은 다음 조리는데 간이 완전히 배도록 바싹조린다. 먼저 다시물과 설탕, 박고지를 넣고 반 정도 조린 후 간장을 넣고 조리면 색깔이 잘 난다. 설탕을 너무 많이 넣으면 딱딱해지므로 주의한다.

2. 통 생강을 껍질을 벗겨 댧게 편으로 썰어 아린 맛을 제거하기 위하여 뜨거운 물에 데친 후 찬물에 씻어 생강초에 간이 배도록 담가 둔다. 이느 ㄴ생선의 비린 맛을 제거하고 해독하는 기능이 있음과 동시에 입안을 개운하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 초밥 앞쪽에 자연스럽게 담거나 장미꼿 모양을 만들어 장식하면 된다.






이전글   일식조리실습 [쇠고기 덮밥]
다음글   일식조리실습[우동볶음]
목록
탑메뉴